이민법인대양
존스 홉킨스 대학교는 퀘이커교도이자 은행가인 J. 홉킨스의 기부금을 바탕으로 1876년 2월 22일에 남자 대학원으로 설립하였다. 1889년 존스 홉킨스 병원이 별개 기관으로 세워졌으나 재정적 어려움으로 존스 홉킨스 대학에 의과대학을 두지 못하다가, 1893년 남학생과 같은 조건으로 여학생도 존스 홉킨스 의과대학에 입학할 수 있도록 여성들이 기금을 모금하여 기부한 후 의과대학이 만들어졌다. 현재 존스 홉킨스 대학은 흔히 줄여서 ‘존스 홉킨스’, ‘홉킨스’ 또는 약칭인 ‘JHU’로 부른다.
초대 총장 D. C. 길먼(Daniel Coit Gilman)은 독일의 학술연구 중심 대학을 지향하여 당시 유럽에 비해 수준이 낮았던 미국 대학에 처음으로 과학연구를 중심으로 하는 대학원 수준의 연구과정을 마련하고 미국 최초의 연구원 시스템을 구축했다. 또한 대학교육의 중심을 학부에서 대학원으로, 일반교육에서 전문교육으로 옮기는 데 공헌했다. 세미나식 교육을 처음으로 실시하고 박사 학위를 최초로 부여하기 시작한 대학으로도 알려졌다.

또한 존스 홉킨스 대학교는130년이 넘도록 학위 과정과 연구 과정에 있어서 세계적인 명성을 유지하고 있는 세계 상위 랭킹의 대학교로, 저명한 교수들이 예술/음악, 인문과학, 사회 자연과학, 엔지니어링, 국제 관련 학문, 교육, 경영 및 의학 관련 분야에 대하여 뛰어난 학생들을 직접 멘토링하고 있으며, 대학원 연구를 중심으로 하여 2010년 기준으로 물리, 공학, 국제, 의학, 공중위생학, 간호학, 교육학, 피바디 음악대학, 케리 비즈니스 스쿨의 9개 대학에 학부와 대학원이 있고 연계기관인 응용물리연구소가 있다. 의학대학원, 공중위생대학원, 국제학대학원의 수준이 특히 뛰어난 것으로 평가된다.
존스 홉킨스 대학은 몽고메리 카운티의 록빌 근처에도 캠퍼스가 있으며 싱가폴, 중국의 난징과 이탈리아의 볼로냐에도 academic facility가 운영되고 있다. 자매 기관인 존스 홉킨스 병원과 헬스 시스템을 포함하여, 존스 홉킨스 대학은 메릴랜드 주에서 가장 직원이 많은, 주 내 경제에 크게 기여하고 있는 거대한 기관이라고 할 수 있다.

부설시설로는 밀턴 아이젠하워 도서관을 비롯한 여러 부속도서관, 미술관, 라디오 및 텔레비전 방송국, 응용물리연구소, 정책학연구소, 체서피크만(灣)연구소, 생명윤리연구소, 미국에서 가장 오래된 대학출판부인 존스 홉킨스 대학 출판부 등이 있다. 존스 홉킨스 병원을 비롯한 4개의 연계병원이 있으며, 존스 홉킨스 병원은 오랜 기간에 걸쳐 미국 병원 1위를 차지했다.
졸업생 또는 교수로 노벨상을 수상한 대표적인 사람은 미국 대통령 우드로 윌슨(1919, 평화) 조지 마이넛과 조지 휘플(1934, 생리의학) 조지프 얼랭어와 허버트 스펜서 개서(1944, 생리의학) 등이 있다.
존스 홉킨스 대학교 동영상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