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민법인대양
토론토 대학교(University of Toronto)는 캐나다 온타리오주 토론토에 위치한 연구 중심 공립대학교이다. 캐나다 최대 규모이자, 북미에서 하버드 대학교, 예일 대학교, 캘리포니아 대학교 버클리에 이어 넷째 규모인, 1,500만권에 달하는 장서를 보유한 40여 개의 도서관 시설을 갖추고 있다. 모든 순위들을 통틀어서 캐나다 최상위권의 명문 연구 중심 대학으로 일컬어지며, 2008년 타임즈, ARWU, 뉴스위크 세계 대학 순위에서의 평균 위치를 종합한 랭킹에서 캐나다 대학으로는 유일하게 상위 25위권 안에 들며 세계 23위에 랭크 되었다.
 

토론토 대학은 인문학, 사회과학, 자연과학, 생명과학, 공학 등의 모든 분야에서 높은 명성을 유지하고 있으며 특히 토론토 학파(Toronto School)로 유명한 인문학과, 인슐린과 줄기세포 연구의 근원지였던 생명과학과 및 의과대학, 최초로 실용적인 전자현미경을 사용한 물리학과, 멀티터치 기술을 제시한 응용과학/공학과, NP-완전을 정의한 수학과 등으로 크게 인정받고 있다.

역사

1827년에 어퍼캐나다의 수도이던 요크타운(현재 토론토)에 킹스칼리지가 탄생했던 것이 시초이며 1851년에 토론토 대학으로 이름이 바뀌었고 현재 학부와 대학원을 다 합해서 총 학생수가 45,000명에 달하고 있다.

캠퍼스

토론토 대학교는 다운타운에 위치한 세인트 조지 (St. George) 캠퍼스를 중심으로 스카보로(Scarborough) 캠퍼스와 미시사가(Mississauga) 캠퍼스를 포함하여 총 3개의 캠퍼스로 이루어져 있다. 토론토 대학의 세인트 조지 캠퍼스는 영국의 옥스퍼드 대학이나 케임브리지 대학처럼 여러 칼리지(college)들로 나누어져 있다. 각각의 칼리지들은 설립 연도와 배경에 차이가 있기 때문에 전통 및 종교적 성향 등을 달리하고, 기숙사 시설, 다양한 활동 기회와 혜택뿐만 아니라 몇 개 의 특화된 전공 프로그램들을 제공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학부생들은 유니버시티 칼리지 (University College), 트리니티 칼리지 (Trinity College), 빅토리아 칼리지 (Victoria College), 세인트 마이클스 칼리지 (St. Michael's College), 뉴 칼리지 (New College), 우즈워스 칼리지(Woodsworth College)나 이니스 칼리지(Innis College)에서 공부할 수 있으며 대학원생들에게는 따로 매시 칼리지(Massey College)가 있다. 신학을 공부하는 대학원생들을 위해서는 넉스 칼리지 (Knox College), 엠마누엘 칼리지 (Emmanuel College) (빅토리아 칼리지에 소속된 칼리지로 신학생들로만 이루어진 칼리지), 레지스 칼리지(Regis College)와 와이클리프 칼리지(Wycliffe College)가 있다. 세인트 마이클스 칼리지와 트리니티 칼리지에도 신학 대학원 프로그램이 있다.

동문
1921년 토론토 대학 의대 출신의 외과의사 프레더릭 밴팅과 토론토 의대 생리학 교수 존 제임스 리카드 매클라우드가 인슐린 추출에 성공해 1923년 두 명 다 노벨 생리학·의학상을 수상하였다. 토론토 대학은 이 두 명 외에도 총 9명의 노벨상 수상자를 배출하였고 소속 칼리지들 중 하나인 트리니티 칼리지는 35명의 로즈 장학생을 배출했다. 그 외에도 토론토 대학은 6명의 총독/총리, 4명의 타국 대통령/총독/총리, 14명의 대법관, 42%의 캐나다 왕립학회 회원 등을 포함하여 수많은 저명인사들을 배출했다.
[자료 참조: 위키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