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민법인대양
2011년 2월 캐나다 이민 수속동향
- 아래는 ㈜이민법인대양의 수속고객님들의 데이터를 통해 집계한 수속현황입니다.

[연방전문인력이민]
* 38개 직종군 케이스
대사관에 2차 서류(영어성적 포함) 접수한 이후 약4~5주 만에 AOR발급 레터가 발행되었으며 그 이후는 현재 심사 대기 중입니다. 아직까지 서류 심사에 대한 보완 및 추가요청이나 신체검사 통보는 오지 않고 있습니다. 작년 연말부터 2월까지 이어지고 있는 주한 캐나다 대사관에서의 수속 정체 상황이 풀릴 때까지 조금 더 기다리셔야 하겠습니다. 현재 모든 이민 카테고리 및 취업비자 등에 걸쳐 대사관에서의 통보가 지연되고 있는 중임을 참고해 주십시오.
* 29개 직종군 케이스
CIO에서의 서류 심사 기간은 4~5개월 가량 소요되고 있습니다.  CIO에서의 서류가 통과되어 파일넘버를 발급받으신 고객님들, 축하 드립니다. 앞으로 좀더 추이를 지켜봐야 하겠으나 현재까지의 취합된 CIO 심사 기준 사례를 보건대, 주신청자의 29개 직종 군 경력과 더불어 NOC코드로 잡은 모든 경력 사항에 대해, 신청서에 적힌 직무내용과 근무처로부터 반드시 확인을 받은 job description, 재직 및 경력증명서 등등의 내용을 대조하여 매우 면밀히 심사하고 있습니다. 현재 서류를 준비하고 계시는 분들에게 이 부분을 유념해서 서류 작업을 하실 수 있도록 가이드를 드리고 있습니다.
*올해 안에 연방전문인력 이민의 새로운 직종 군 리스트 발표와 함께 현행 67점 제도 시스템의 변화를 제안하는 캐나다 이민부 장관의 proposal 리포트가 지난주 뉴스로 나온 상황입니다. 정확하고 구체적인 내용과 시행 시기 등은 향후 논의가 좀더 진행되어야 할 것으로 보여지는데 전문인력 이민법 변경 안에 대해서는 차후 다시 공지해 드리고자 합니다.
[연방순수투자이민]

위에도 언급한 바와 같이 주한캐나다 대사관의 케이스 수속 정체로 인하여, 아직까지 2차 서류 제출 통보 및 신체검사 통보를 받지 못하고 있는 답답한 상황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지난 4~5월부터 1차 서류(simplified application)를 접수하신 고객님들부터 통보가 지연되고 있는데, 대사관내의 내부적으로 특수한 상황은 파악되지 않고 있으나 연간 투자이민 쿼터수가 예년보다 상당량 줄어든 상황이라 쿼터 조정으로 인해 수속이 정체되고 있습니다. 조만간 대사관에서의 수속이 풀리는 대로 2차 서류 제출 통보 등이 한꺼번에 몰려오지 않을까 싶습니다. 조금만 더 기다려 보셔야 하겠습니다.

[퀘벡순수투자이민]

1월과 마찬가지로 구법 퀘벡 투자이민(80만불 자산/40만불 직접투자) 접수 고객님들의 경우 퀘벡 이민국의 파일넘버까지 발행되었고 이후 수속은 심사 중입니다. 신법 퀘벡 투자이민(160만불/80만불 직접투자)이 발효되면서 지난 연말에 접수한 고객님들의 경우는 2달여 만에 인터뷰 면제 또는 인터뷰 대기자 명단 통보 등을 받고 있을 정도로 매우 빠른 수속진행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런 추세라면 신법케이스의 경우는 1년도 채 안되어 영주비자 발급을 받으실 가능성이 높습니다. 구법 케이스의 경우는 현재 퀘벡 이민국에서의 수속 및 서류심사가 진행 중인데 곧 보완/추가 요청 또는 인터뷰 면제 케이스 통보가 3월말 경에는 오리라 보여집니다.

[뉴브런즈윅 주정부 이민]

이례적으로 뉴브런즈윅 이민국에서의 수속, 특히 1차 서류(Preliminary application)을 접수해서 답사 인터뷰 날짜 확정통보를 받기까지의 기간이 지연되고 있습니다. 지난 1월과 마찬가지로 인터뷰 확정통보를 학수고대하며 대기 중이신 ㈜대양 고객님들께서 많으신데요. 주정부 이민국 내의 내부적인 상황은 파악할 수 없으나, 한시적으로 발생되는 상황이라 기대해 보며 오는 3월에는 단비처럼 모든 고객님들께 인터뷰 확정통보 소식을 전해드리길 희망합니다. 다행스럽게도 NB주정부 본 서류 접수하신 고객들의 경우는 정상적인 속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접수한 순서대로 서류 리뷰가 현재 진행 중이며, 별다른 보완이나 추가서류 요청 없이 심사가 진행중인 케이스가 대부분입니다. 접수 시점부터 약 4~6개월 가량 기다리셔야 서류 심사를 통과한 고객들에 한해 NB예치금 통보레터가 올 것으로 예측 중입니다. 현재까지 한국 신청자중에 NB예치금 통보를 받으신 케이스 사례가 없는 관계로 정확한 소요기간 안내와 그 내용은 케이스가 발생한 이후에 공지해 드릴 예정입니다.

[마니토바 주정부 이민]

마니토바 이민국에 1차 서류를 접수하고 인터뷰 및 답사 통보 오는 데까지 넉넉히 2달 가까이 걸리고 있습니다. 서류를 준비하고 계시는 고객님들도 이 점을 특히 유념하셔서 향후 답사 일정을 넉넉히 잡고 준비하시기 권유 드립니다. 마니토바 이민국의 수속 진행은 별다른 점 없이 정상적인 속도를 보이고 있는데, 답사를 다녀오시고 나서 주정부 이민국에 모든 서류를 접수하신 시점부터 $75,000 예치금 통보를 받는 데까지도 평균 약3~4개월 정도 소요되고 있습니다. 마니토바 주정부 승인을 받은 후 대사관에서의 수속진행은 역시 다른 카테고리와 마찬가지로 현재 신체검사 통보 단계부터 지연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