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민법인대양
2011년 3월 캐나다 이민 수속동향
- 아래는 ㈜이민법인대양의 수속고객님들의 데이터를 통해 집계한 수속현황입니다.

[연방전문인력이민]
* 38개 직종군 케이스
대사관에 2차 서류(영어성적 포함) 접수한 이후 약4~5주 만에 AOR발급 레터가 발행되었으며 그 이후는 현재 심사 대기 중입니다. 지난 달에 이어 계속적으로 추가서류 요청이나 신체검사 통보는 없었습니다. 주한캐나다 대사관의 장기적인 수속지연 상황이 심화되고 있는 가운데, 예상 수속기간이 접수 초기 기대했던 것 보다 추가될 것을 대비해 이주 계획을 정비해 주심이 필요합니다. 현재 다가오는 6월 캐나다대사의 교체를 앞두고 있어 내부적인 인사이동 전후로는 더더욱 희망적인 소식들이 많이 오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이는 38개 직종군 전문인력 카테고리에만 국한된 부분이 아닌 주한캐나다대사관 진행 서류 전체에 걸친 사항임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29개 직종군 케이스
CIO에서는 평균적으로 4~5개월의 심사시간을 계속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번 3월에도 저희 이민법인대양의 수속고객님의 케이스가 CIO 서류승인 및 파일넘버 통보를 받으셨습니다. 축하 드립니다. 계속적으로 안내드리고 있는 사항이지만,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은 내용인지라 한번 더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주신청자의 29개 직종군에 부합하는 경력 및 경력 연수를 인정받고자 하는 기간에 대해서는 반드시 공식적인 서류 증빙이 필수입니다. CIO의 경우 전 세계에서 몰려드는 많은 신청서류를 다소 부족한 인원의 이민관이 심사하다 보니, 조금이라도 부족하거나 미비한 신청서류에 대해서 관대함을 보이지 않습니다. 즉, Application form 상에 적는 직무내용에 대해 근무처로부터 공식적으로 확인을 받아온 서류를 증거자료로 뒷받침 하지 않는 한 인정해 주지 않습니다. 따라서 반드시 회사 측에서 확인을 해준 직무내역확인서, 재직/경력증명서, (매니저 직급의 경우) 조직도 등을 꼭 준비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지난 2월 호에 언급해 드렸던 연방전문인력 이민 프로그램 개편안 (67점 제도 전면 수정)이 공청회를 거쳐 가시화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아직 정식으로 결정된 사항은 없지만 어떤 부분이 논의되고 있는가에 대해 대양 웹사이트 CSIC 뉴스캐스트를 통해 안내해 드리고 있습니다.

이민성 사이트를 통해 매주 업데이트되고 있는 전문인력이민 케이스 접수 건수를 보면, 3월 중순-말 사이 1주일 에 189 건의 증가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미 일찌감치 마감된 비즈니스서비스 전문가 직종, 약사, 간호사에 이어, 0631 Restaurant and Food Service Managers 직군이 빠른 속도로 캡을 향해 달리고 있습니다. 3월 21일 현재 802건이 접수되었으므로, 이 직군으로 신청을 준비하시는 고객님께서는 접수준비에 박차를 가하시길 당부 드립니다. 그 뒤를 이어 3113 Dentists 직종도 현재 688 건으로 조용히 그 캡을 채워나가고 있습니다. 물론 전체 캡은 2만 건으로 소진되려면 만 건 이상의 여유가 남아있으나, 2011년이 이제 갓 1사분기만을 지났다는 점, 하반기에 직업군 리스트가 변경될 소지가 있다는 점, 연방기술이민의 점수제도의 변경이 논의되고 있다는 점 등을 고려해야 할 것입니다.
[연방 투자이민]
수개월 간의 주한캐나다 대사관 수속 정체로 인하여, 이번 3월에도 역시 2차 서류 제출 통보 및 신체검사 통보라는 반가운 소식은 받지 못하였습니다. 2010년 4~5월에 Simplified application 방식으로 신청서를 접수하신 고객님들부터 다음 단계 진행을 대기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2011년에 할당된 투자이민의 쿼터가 2010년 대비 상당히 감소된 연유로 현재의 수속지체상황은 비자발급량 조절이라고 해석하는 것이 가장 주입니다. 투자이민 신청고객님들께 다시 한번 인내와 이해를 부탁 드립니다.
[퀘벡 투자이민]
2011년 1사분기의 진행은 계속적으로 동일하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구법 (80만불 자산/40만불 직접투자) 접수 케이스의 경우, 퀘벡 이민국의 파일넘버 발행 이후 서류 심사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서류에 대한 심사가 마무리 되는 대로 4월 내에는 보완/추가 요청 또는 인터뷰 면제 통보를 받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신법 (160만불/80만불 직접투자) 기준 하에서 접수한 고객님들의 경우는 인터뷰 면제 또는 인터뷰 대기 통보를 받기 까지 2개월 가량이 소요되고 있습니다. 다른 주정부 이민이 오히려 현재 지체가 심화되고 있는 것과 비교하면 매우 빠른 수속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뉴브런즈윅 사업이민]
마니토바와 유사한 예치금 제도 신설 이후, 지난 3월에 저희 대양의 고객님께서 최단 기간 예치금 통보 수령이라는 기분 좋은 소식을 안겨주셨습니다. 보통은 이보다 조금 더 긴 심사시간을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니, 아직 예치금 통보레터를 받지 못하신 분들도 너무 낙담하거나 초조해 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예치금 송금은 ($75,000) 레터 발행일로부터 90일 이내에 완료해야 하며, 송금영수증과 함께 서명한 예치금동의서 (Deposit Agreement) 원본을 주정부로 발송해야 합니다.

연방 및 퀘벡 투자이민의 투자금액 상승과 전문인력이민의 직군 축소로 인해, 주정부 사업이민의 인기가 날로 치솟고 있습니다. 작년까지만 해도 빠른 인터뷰 통보 (1개월 이내)를 자랑하던 뉴브런즈윅은 현재 3개월 이상의 1차 서류 심사를 하고 있습니다. 또한 3월부터는 내부적인 업무시스템과 이민관 들의 보직 변경이 있던 것으로 파악됩니다. 뉴브런즈윅 정보 방에 자세히 안내 드린 바와 같이, 인터뷰는 이제 더 이상 월요일로 고정되어 지정되지 않고, 담당 이민관의 상황과 스케쥴에 따라 주중 어느 날짜건 잡힐 수 있습니다. 프리 서류의 통과를 알려오는 담당자와 인터뷰를 스케쥴링 하는 이민관도 분류되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답사를 다녀오신 후 2차로 접수하는 본 서류 심사에 대해서는 심각한 지연상황은 발생하고 있지 않으나, 기존과 같은 4-6개월 이상의 심사기간을 인내하셔야 합니다.
[마니토바 사업이민]
마니토바 이민국에 1차 서류를 접수하고 인터뷰 및 답사 통보 오는 데까지 넉넉히 2달 가까이 걸리고 있습니다. 주정부 웹사이트에도 역시나 높아진 사업이민의 인기를 자랑하듯이 많은 서류가 몰려있어 지연이 예상된다는 안내가 나오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는 어마어마한 중국 신청자에게 해당되며, 비교적 한국인 신청자에 대해서는 뉴브런즈윅 보다는 심각한 지연은 발생하고 있지 않습니다. 마니토바사업이민 프로그램의 경우, 답사를 마친 후 2차 본서류를 접수하시면, 예치금 통보까지 평균 약 3~4개월 정도 소요되고 있습니다. 마니토바주정부 승인을 받은 후 대사관에서의 수속진행은 역시 다른 카테고리와 마찬가지로 현재 신체검사 통보 단계부터 지연되고 있습니다.